오늘 아침은 함박눈이 엄청 내렸다. 며칠 새 춥더니 오늘 내일 눈이 올 것 같다 하더니 정말 많은 눈이 내렸다. 밖에 걷는 것은 힘들 것 같고 헬스장으로 가기로 했다. 여전히 러닝 머신 위로 올라가서 걷기부터 시작~~


겨울이라 날씨가 요즘처럼 추울 때는 혈액이 갑자기 뭉쳐지는 현상이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혈전이란 혈관 속에서 피가 굳어진 덩어리를 말하며, 혈전증이란 혈전에 의해 발생되는 질환을 말한다. 즉 혈전에 의하여 혈관이 막히며 발생하는 질환을 말한다.


뇌혈전 의심 증상


▷ 이~ 웃을 때 입꼬리가 한쪽만 올라간다.
▷ 손으로 물건을 집었을 때 힘없이 떨어뜨린다.
▷ 발음이 평소보다 어눌하다.

뇌 혈전 의심 3대 키워드
갑자기!
잠깐씩!
자꾸만!

심근경색은 전에 없던 갑작스러운 가슴 통증, 조임 등이 대표적인 증상이며 심장 근육이 손상되는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 응급실 방문해야 한다고 한다.
불에 탄 종이는 원래 대로 돌아올 수 없듯 심장 근육도 정상으로 돌아올 수 없다고 한다 ㅠ

심근 경색으로 심장 근육이 손상되면 수축력이 저하되고 혈액이 고이게 되어 혈전이 만들어진다.


혈전의 징후

다리가 뻐근하게 아프다가 쉬면 좋아지는 증상이 반복된다면,
말초동맥 혈전을 의심하라.




1. 건강 검진표
- 혈관나이 체크

2. 가족력 확인하기
심부정맥 혈전증 가족력
형제자매 중 한 명 --> 본인의 위험도 2배
형제자매 중 2명 --> 본인의 위험도 10배

3. 비 만
혈전 생성의 주요 원이이며 알고 있듯이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발생률이 높아지고 혈전 생성의 위험성도 증가시킨다.
만성 염증 상태로 돌입하게 되고 혈전을 녹이는 섬유소 용해 능력이 감소한다.
남성은 90cm, 여성은 85cm 이하로 허리둘레를 유지해야 한다고 한다.
내 허리 어찌할지 ㅠㅠ.

4. 소파에 오랫동안 누워 있는지 확인.
누워있지 않기.

5. 규칙적인 운동

6. 냉장고 확인
아침밥을 거의 안 먹는 조금 먹는 , 제대로 먹는 사람들을 비교했을 때 아침 거르는 사람들의 혈관에서 동맥경화가 1.5배 더 발생한다고 한다. 아마 점심 , 저녁에 과식을 유발하기 때문일 것이다.
물을 자주 마시기, 물을 잘 마시지 않으면 탈수가 되어 혈액이 끈적거리면서 혈전을 일으키는 혈소판, 적혈구, 피브린 등이 농축된다고 한다.


혈전을 예방하는 음식

1. 끈끈하게 먹어라 : 청국장과 미역
2. 거칠거칠하게 먹어라 : 루틴 풍부한 사과 껍질, 아스파라거스, 메밀
3. 푸릇푸릇하게 먹어라 : 엽산 풍부한 시금치, 브로콜리, 갓
4. 기름지게 먹어라 : 오메가 3 풍부한 들깻가루, 들기름, 고등어


       포화지방산: 실온에서 고체상태, 혈액의 흐름을 방해 (삼겹살 등 ㅠ)
불포화 지방산 : 실온에서 액체상태,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


불포화 지방산 오메가 3

대사과정을 통해 자체 생성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 리놀렌산, EPA, DHA 등.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의 진행을 막고 혈소판의 응집 기능을 억제, 혈전 생성 예방에 도움이 된다.

*. 담배 피우지 않기
피를 끈적끈적하게 만들어 혈전이 생기기 쉽게 한다고 한다.


어디에 혈전이 생기든 피가 계속 돌고 있으니 다른 곳으로 이동하니 그것도 2차 피해를 주니 무섭다.
다리 혈관이 가장 길기 때문에 혈관 질환도 많이 발생한다고 한다. 그래서 제자리 걷기를 하면 이런 증상도 발견할 수 있다고 한다.
1시간마다 4분씩 제자리 걷기!!

나이가 들수록 운동이 삶의 질을 높이는데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많이 드는 요즘이다.

이제 슬슬 운동 갈 준비를 해야겠다. 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