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 대해 관심을 가지며 수도 없이 들었던 " 주주 서한 "이었다. 워런 버핏이 워낙 유명하기도 했고 마음먹고 고르게 된 책이다. 열심히 읽어야지~~
그런데 글이 많아서 그런가 어렵다...
버핏은 1800년대 초 직물업으로 출발한 버크셔 해서웨이의 CEO 가 되어 이 회사에 전통적 투자원칙을 적용했다. 버크셔는 이제 80개 사업을 영위하는 지주 회사가 되었다. 가장 중요한 사업은 보험으로서, 미국 최대 자동차 보험회사 중 하나인 100% 자회사 '가이코'와 세계 최대 재보험사 중 하나인 '제너널 리'를 보유하고 있다.
버핏은 멍거와 다른 주주들과 자신이 버크셔를 공동으로 경영한다고 생각하며, 사실상 그의 전 재산을 버크셔 주식으로 보유하고 있다.
버핏의 스승인 벤저민 그레이엄은 오래전에 시장의 등락을 바라보는 태도를 가르쳐 주었다.
그레이엄은 매우 싹싹한 친구 미스터 마켓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비상장회사를 함께 경영하는 미스터 마켓은 호가를 제시한다. 하루도 빠짐없이 찾아와 가격을 제시하면서 당신의 지분을 팔거나 자신의 지분을 사라고 제안합니다.
둘이 함께 경영하는 회사는 실적이 안정적인데도 미스터 마켓이 제시하는 가격은 들쭉날쭉합니다. 안타깝게도 이 가엾은 친구는 불치의 정서 질환에 걸렸기 때문입니다. 때로는 행복감에 젖어 사업에 긍정적인 요소만 바라보고, 이렇게 기분 좋을 때는 매우 높은 가격을 부릅니다.
당신이 자신의 지분을 헐값에 낚아채서 막대한 이익을 빼앗아 갈까봐 두렵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때로는 우울해져서 사업에 다가오는 난관만 바라봅니다. 이런 때는 매우 낮은 가격을 부릅니다. 당신이 지분을 자신에게 팔아버릴까 두렵기 때문입니다. 그가 오늘 제시하는 호가에 관심을 보이지 않아도 그는 내일 다시 와서 새로운 호가를 제시합니다. 거래 여부는 전적으로 당신의 선택에 달렸습니다.
실제로 당신이 미스터 마켓보다 사업을 훨씬 잘 이해하고 평가한다고 확신하지 못한다면 그와 거래해서는 안 됩니다.
성공한 투자는 심오한 공식, 컴퓨터 프로그램, 주가 움직임에서 나타나는 신호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사업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동시에 무섭게 확산하는 시장 심리에 휩쓸리지 않을 때 성공할 것입니다.
진정한 투자는 변동성을 환영합니다. 미스터 마켓의 조울증이 심해질수록 투자자는 더 큰 기회를 잡을 수 있습니다.
버핏은 과거 주가가 없어도 상관하지 않고 대신 회사를 더 잘 이해하게 해주는 정보라면 어떤 정보라도 탐색합니다.
투자자가 진정한 위험을 측정하려면,
1. 사업의 장기 경제성을 평가할 수 있다는 확신.
2. 경영진을 평가할수 있다는 확신. 경영진이 기업의 잠재력을 충분히 실현할 수 있고 현금흐름을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확신.
3. 경영진이 이익을 자신이 챙기지 않고, 주주들에게 돌려준다는 확신.
4. 매입 가격
5. 세금과 인풀레이션 수준. 구매력 기준으로 투자실적을 평가해야 하므로.
주식을 평가하는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우리는 이해할 수 있는 기업에만 투자합니다. 이는 사업의 성격이 비교적 단순하고 안정적이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둘째, 매입가격에서 안전마진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증권가격이 그 증권의 내재적 가치보다 훨씬 낮을 때에만 투자해야 합니다.
신주공모보다는 유통시장을 이용하는 편이 낫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평균 이상을 기대합니다.
1) 전체 투자자의 수익률은 평균수익률에서 비용을 차감한 값이고 , 2) 인덱스 투자자( 소극적 투자자)의 수익률은 평균 수익률에서 아주 적은 비용( 매매를 거의 하지 않으므로 )을 차감한 값인데, 3) 인덱스 투자자의 수익률이 평균 수익률이 평균 수익률이라면 나머지 집단( 적극적 투자)의 수익률도 평균이 되지만, 적극적 투자자는 거래가 많고 운용 및 자문 비용도 많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적극적 투자자는 소극적 투자자보다 비용 울 훨씬 많이 부담하여 수익률이 낮아집니다. 이는 아무것도 모르는 소극적 투자자가 승리할 수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여러분이 하는 투자에 대해 몇 가지가 있습니다. 기관 투자가든 개인이든 대부분 투자자는 보수가 가장 싼 인덱스 펀드를 통해 주식을 보유하는 방법이 최선입니다. 이 방법을 따르면 대다수 투자전문가보다 높은 실적(보수와 비용 공제후)을 확실하게 얻을 것입니다.
그러나 직접 포트포리오를 구성하고자 한다면 몇 가지만 기억하기 바랍니다.
투자자에게 필요한 것은 선택한 기업을 정확하게 평가하는 능력입니다. 모든 기업에 대해 전문가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의 능력 범위 안에 있는 기업만 평가할 수 있으면 됩니다. 능력 범위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능력 범위는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은 전문지식을 몰라도 투자를 배우려면 '기업을 평가하는 법'과 ' 시장가격을 바라보는 법'을 공부하면 됩니다.
투자하는 목적은 지금으로부터 10년 뒤와 20년 뒤에 이익이 틀림없이 훨씬 높아질 기업이면서 이해하기 쉬운 기업의 지분을 합리적인 가격에 사는 것입니다.
10년 동안 보유하려는 생각이 아니라면 단 10분도 보유해서는 안 됩니다. 장기간 이익이 꾸준히 증가하는 기업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십시오. 그러면 포트폴리오의 평가액도 장기간 꾸준히 증가할 것입니다.
실제로 투자자들이 거둔실적은 별로 종지 않았는데,
그 이유는 첫째,높은 비용입니다. 과도한 매매와 지나치게 많은 운용 보수를 지급했기 때문입니다.
둘째, 기업을 사려깁게 숫자로 평가하지 않고 비밀정보나 일시적 유행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습니다.
셋째, 상승지점에서 시장에 진입하거나 하락한 다음 시장에서 빠져나오는 식으로 지점을 잘못 선택했습니다.
굳이 시장 진입 시점을 선택하려면
탐욕스러울 때에는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 할때에만 탐욕스러워야 합니다.
주식 투자를 하면서 그동안 투기로만 생각을 해 왔던 것 같다. 그래서 멀리하려 했고 관심을 두지 않았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주식 투자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투자 마음가짐을 세우는 계기가 되는 것 같다.
장기적 안목으로 주식시장을 살펴보고 지속적으로 공부 해 나가면서 투자실력을 계속 키워야 할 것 같다.
주가의 등락에 마음이 괴롭다면 이 책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9.gif)
ㅇ
'책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전 투자 강의~"독일 증권시장의 우상.앙드레 코스톨라니" (0) | 2022.11.24 |
---|---|
미래의 부를 읽고 (0) | 2022.11.08 |
주식투자절대원칙 (2) | 2022.10.28 |